부천매일홈  >  뉴스  >  사회

부천지속협, 지속가능발전 기본전략 수립을 위한 시민 워크숍 개최

부천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대표회장 허원배, 공동회장 조용익, 이하 부천지속협)는 지난 16일 스페이스작 3층 세미나실(오정구 작동)에서 시민과 공무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부천시 지속가능발전 기본전략 수립을 위한 시민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날 워크숍은 지속가능시스템연구소 박숙현 소장이 전체 참가자에게 설문조사 결과를 설명한 후 그룹 토론 순서로 진행했다. 부천시 지속가능발전 기본계획 수립 과정에서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하고, 시민들의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는 한편, 숙의과정을 통해 행정계획 수립에 적극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부천시와 부천지속협이 주최했다.

 

허원배 대표회장은 부천지속협은 대표적인 민관거버넌스다. 부천시 기본전략을 수립하는데 행정은 물론 시민 여러분의 다양한 의견이 반영되어야 한다, “오늘 시민 워크숍이 기본전략을 수립하고 세부목표를 설정하는 데 의미있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소감을 밝혔다.

 

박숙현 소장은 시민들의 참여가 있어야만 어떤 행정계획이든 잘 집행될 수 있다, “이번 지속가능발전 기본전략 역시 시민들의 참여를 통해 정책과정 전체가 민주적 의견수렴과 효율적인 집행이라는 목적에 부합하게 될 것이다. 특히 타지역에 비해 공무원들의 참여가 높았다는 점은 계획의 구체화와 적극 집행이라는 점에서 긍정적인 요인이 될 거다고 전망했다.

 

시민들은 복지와 건강, 안전과 성평등, 기후에너지, 생태환경, 미래경제, 일자리경제, 도시공동체, 거버넌스8개 팀으로 나눠 부천시 지속가능발전의 비전과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17개 분야에 관해 토론을 진행하였고, 토론과정에서 제기된 의제들은 세부목표로 정리되어 계획에 반영될 예정이다.

 

공통으로 제안된 비전으로는 누구나 살고 싶은 부천 미래세대와 현세대가 함께 행복한 부천 인간과 환경이 조화로운 부천 일과 쉼 속에서 현재와 미래가 행복한 부천 등이 포함되었다. 연구진은 현재와 미래세대, 자연과 인간, 노동과 휴식의 공간으로서 부천시가 되길 희망하는 시민들의 바람을 잘 정리해서, 참여자들이 온라인 투표를 통해 최종안을 선택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한편, 이번 행사를 주관한 부천지속협은 여론조사와 시민 워크숍을 통해 나온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충실히 반영하고,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시민인식을 확산하는데 더욱 힘쓰겠다고 밝혔다.

 

 


부천매일  kjo91n@hanmail.net

기사등록 : 2024-05-19 12:31:35

ⓒ 부천매일 (http://www.bcmaeil.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최신기사

경기 부천시 옥길로 80 옥길브리즈힐 606 1501전화 : 010-6326-2290메일 : kjo91n@hanmail.net

사업자등록번호:130-30-81451정기간행물등록번호:경기 아-00020등록일:2005년11월8일발행인 겸 편집인:김정온청소년보호책임자:김정온

부천매일의 모든 콘텐츠(기사) 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 등을 금합니다.  저작권정책지적재산 보호정책

Copyright ⓒ 부천매일.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