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매일홈  >  뉴스  >  행정

2024년 경기도 데이터분석 사업 착수보고회 개최

경기도가 교통, 안전, 환경, 지역경제 등 다양한 도정 현안에 데이터분석을 도입하기로 하고 지난 5일 착수보고회를 가졌다.

경기도는 올해 수시로 주요 도정이나 지역 현안에 대한 사전 조사를 실시해 20개 분석 주제를 선정해 사전 탐색적 데이터분석을 할 예정이다. 사전 분석 과정에서 심층적 분석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사안 9개를 별도로 선정해 연말까지 최종 정규 분석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예를 들어 대중교통 사각지대를 주제로 선정했다면 1차로 유동인구 데이터조사를 통해 대중교통 수요를 분석하게 되는데 이 과정이 사전 탐색적 데이터분석 과정이다. 대중교통 사각지대라는 주제가 최종 정규 분석 과제에 선정이 되면 시간대별 유동인구, 현행 버스노선, 대중교통 이용량 등 다각적 분석이 진행되는 셈이다.

경기도는 앞서 지난 2~31차 분석 과제 수요조사를 통해 소셜 데이터분석을 통한 도민 관심 감사(監査) 주제 도출똑버스(경기도형 수요응답형 버스) 운영 현황 분석2가지 주제를 선정해 현재 사전 탐색적 데이터분석을 추진하고 있다.

소셜 데이터분석을 통한 도민 관심 감사 주제 도출과제는 도민 관심 분야에 착안한 감사 주제를 발굴하기 위한 것으로 1차 누리 소통망, 온라인커뮤니티, 민원 발생 데이터를 분석한다.

똑버스 운영 현황 분석과제는 대중교통 통행시간 단축과 대중교통 사각지대에 대한 개선 방안을 찾기 위해 것으로 수원 광교를 대상으로 똑버스 호출, 대기시간, 운행거리 등 똑버스 운행 데이터를 분석하고 있다.

2개 과제의 사전 탐색적 데이터분석을 통해 의미있는 내용이 도출되면 정규 분석으로 전환해 추진할 예정이다.

도는 지난해 이런 방식으로 총 10개 과제에 대한 최종 정규 데이터분석을 했다. 대표적으로 안산시 산업단지 내 고용 여건 분석, 의왕시 정비해제구역 생활여건 분석 등이 있으며 이들 분석 결과는 올 상반기 관련 정책 수립에 활용할 예정이다.

이수재 경기도 AI빅데이터산업과장은 빅데이터 분석은 과거의 경험과 직관에만 의존했던 정책결정 방식에서 벗어나,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근거에 기반한 의사결정을 가능하게 한다면서 도정 현안과 지역 문제를 해결해 도민들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부천매일  kjo91n@hanmail.net

기사등록 : 2024-04-07 12:45:47

ⓒ 부천매일 (http://www.bcmaeil.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최신기사

경기 부천시 옥길로 80 옥길브리즈힐 606 1501전화 : 010-6326-2290메일 : kjo91n@hanmail.net

사업자등록번호:130-30-81451정기간행물등록번호:경기 아-00020등록일:2005년11월8일발행인 겸 편집인:김정온청소년보호책임자:김정온

부천매일의 모든 콘텐츠(기사) 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 등을 금합니다.  저작권정책지적재산 보호정책

Copyright ⓒ 부천매일.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