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매일홈  >  뉴스  >  정치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청년지원단, 용인 청년 LAB 방문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청년지원단(김태희 단장, 안산2)24() 용인시 기흥구에 위치한 청년LAB을 방문하여 청년공간 운영현황을 살펴보고 현장 활동가들과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날 현장 방문에는 김태희 청년지원단장을 비롯해 장민수·전자형·이자형 부단장과 최민·임창휘 등 청년지원단 소속 의원 등이 참석했다. 용인시에서도 신나연 시의원과 박영숙 청년담당관이 동석하여 청년지원단과 함께했다.

 

용인청년LAB용인시 청년 기본 조례에 근거하여 20207청년들의 상호교류 활성화 및 사회참여 확대 등을 지원할 목적으로 처인구에 처음 개소하였고, 이후 수지구, 기흥구까지 총 3개의 공간이 꾸려져 운영되고 있다.

 

특히 청년지원단이 방문한 청년LAB 기흥은 청년들이 주인이 되어 개인작업, 신체활, 모임, 휴식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열린 공간으로 청년들의 자기주도적 활동과 도전을 지원하고 있다.

 

현장 시설을 돌아본 뒤 청년지원단 소속 의원들은 현장활동가들과 간담회를 통해 다양한 의견들을 건넸다.

 

김태희 단장은 "용인시 청년공간LAB은 청년들의 공유공간으로 타 지자체에 비해 모범이 되는 공간이다"면서 "경기도는 청년기획과와 일자리재단, 복지재단이 년관련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 각 지자체 담당부서와 네크워크를 통해 청년간 운영을 비롯하여 청년사업이 더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 당부했다.

 

전자영 부단장은 "청년공간에서 종사하는 활동가들에 대한 처우가 좀 더 개선돼야 한다"자기개발과 관련한 교육비와 도서구입비 등의 지원에 대해 적극적으로 고민해 달라고 용인시 청년담당관에게 주문했다.

 

또한 "청년공간이 운영되고 있는 만큼 청년네트워크가 더욱 활성화 되야 한다" 말하면서 청년네트워크 강화 방안에 대해 적극적으로 검토해 달라"고 전했다.

 

최민 의원은 "청년들의 변화하는 트렌드를 집행기관에서 알기에는 한계가 있다"면서 "청년들의 요구사항이나 청년들에게 제공할 유익한 정보 등을 편리하게 확인하여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 도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자형 의원은 취업·창업 프로그램 운영 등 청년들에게 직접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는 선진지 견학 프로그램 도입을 건의했다.

 

박영숙 용인시 청년담당관은 "용인시 기간제 근로자들을 위한 자기개발 교육 과정 프로그램을 우선 수강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해 운영할 계획이다"고 밝혔으며 "청년네트워크 활성화 방안에 대해 지역동아리 발굴 등 다각도로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청년지원단은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에서 추진하는 정책오디션에 '경기도 청년공유공간활성화 방안 관련 정책'을 제출하여 이후 정책이 실현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해 나갈 계획이다.

 

청년지원단은 청년시설 현장 방문뿐 아니라 선배의원과의 간담회, 청년정책 발굴 교육 및 토론회 등 청년 정책마련을 위한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김정온 기자  kjo91n@hanmail.net

기사등록 : 2023-03-24 14:54:51

ⓒ 부천매일 (http://www.bcmaeil.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경기 부천시 옥길로 80 옥길브리즈힐 606 1501전화 : 010-6326-2290메일 : kjo91n@hanmail.net

사업자등록번호:130-30-81451정기간행물등록번호:경기 아-00020등록일:2005년11월8일발행인 겸 편집인:김정온청소년보호책임자:김정온

부천매일의 모든 콘텐츠(기사) 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 등을 금합니다.  저작권정책지적재산 보호정책

Copyright ⓒ 부천매일.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