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매일홈  >  뉴스  >  정치

'개방형 사무처장' 도전 성공 염 의장...다음 도전은?

염종현 도의장, 야당 반대 뚫고 '팔 안으로 굽은' 개방형 사무처장 1호 김종석 전 도의원 선정 / '정치적 카리스마' 제대로 보여준 염 의장, 향후 정치적 도전에 벌써부터 귀추 주목

경기도의회는 첫 개방형 사무처장 선발절차를 완료하고 제28대 경기도의회 사무처장에 김종석  전 도의원을 31일 최초 개방형 사무처장으로 임명했다.


이는 대외적으로는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의 상징', '염종현 의장의 공약 성공'이 아닐 수 없다. 공정한 공모를 통해 9명의 후보자 중 최종 선택자는 부천 출신, 염종현 의장과 친분이 두터운 김종석 전 도의원이라는 점에서 결과적으로는 '팔이 안으로 굽은 결정'이기도 하다.


2012년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개막식 레드카펫을 함께 밟는 염종현 의장과 김종석 사무처장.


야당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개방형 사무처장 선임에 성공한 염종현 의장의 정치적 전투력을 놓고 벌써부터 다음 도전은 무엇인지 궁금증을 낳고 있다.


때문에 개방형 사무처장으로 선택된 김종석 전 도의원보다 도전에 성공한 염종현 경기도의회 의장의 다음 행보에 더욱 이목이 집중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4선에 성공해 경기도의회 의장까지 오른 염종현 의장의 후속 정치적 도전은 사실상 2026년 지방선거 마지막일 것으로 예측되면서 혹자들은 벌써부터 '부천시장 도전 가능성'을 예상하고 있다.


이에 부천 출신이자 두터운 친분의 인사로 알려진 김종석 전 도의원을 초대 개방형 사무처장으로 선택한 것은 적어도 몇 수를 앞선 판단과 결정이라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한편, 1966년생인 김종석 신임 경기도의회 사무처장은 전남대학교 국문과를 졸업하고 언론 활동을 통해 정치와 행정에 대한 감시를 경험했고, 제17대 및 제18대 국회에서는 정책보좌관으로서 국회의원 의정 지원 보좌 실무를 익히며 국정 견제의 역량을 갖추어 왔다.


제8대와 제9대 경기도의회에서는 6년 동안 도의원으로서 의회운영위원장, 교섭단체 더불어민주당 대표 직무대행 및 수석부대표를 역임하며 6개 상임위 활동을 통해 지방자치 및 자치분권을 위해 헌신하는 정치인으로 성장하기도 하였다.


또한, 지난 2018년부터 3년간 광명도시공사 사장을 역임하며 지방공사 행정 총괄 경험을 통해 행정조직 운영, 행정 실무 및 관리자 리더십을 통달하였고 이에 따라 경기도의회 사무처장으로서 행정과 정무를 겸비한 적임자로 평가되어 첫 개방형 사무처장으로 임명하게 되었다.


그러나 김종석 전 도의원은 2022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부천시장 경선 도전을 시사했다가 접고 뒤늦게 경기도의원 경선에 참여했으나 탈락했다. 이후 부천도시공사 사장 공모에 도전했으나 이 역시 실패한 뒤 수개월의 공백을 거져 이번 경기도의회 최초 개방형 사무처장 공모에 응모, 성공을 이뤘다.


경기도의회 염종현 의장은 “의회사무처의 수장인 사무처장을 개방형으로 임명하는 것은 임용권자로서 인사권한을 실질적으로 행사하는 것이며 이는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의 상징적 사안으로 더욱 완전한 인사권 독립에 한 걸음 더 나아간다는 큰 의미가 있다”라고 설명하며 “도의회 첫 개방형 사무처장은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의 한계 극복을 위해 전문성과 리더십, 조직관리능력, 의사전달 및 협상 능력, 중립성을 모두 갖추어야 하며 도의회는 적임자 선발을 위해 서류심사부터 면접까지 철두철미한 심사를 통해 공정하고 객관적인 채용을 실시해 왔다”라고 말했다.


염 의장은 또 “김종석 사무처장은 행정적 역량과 정무적 역량을 모두 갖추어 도의회 사무처의 행정업무를 총괄하고 개별의원의 의정활동을 지원하는 데 있어 그동안 미진했던 부분을 개선할 수 있는 최적임자”라고 말하며 김종석 신임 사무처장에게 “향후 2년간 경기도의회의   독립성과 전문성 강화 및 자치분권 실현을 위한 의정활동 지원이 정착될 수 있도록 함께 힘써 달라”며 당부의 말을 전했다. 


업데이트 중
     


김정온 기자  kjo91n@hanmail.net

기사등록 : 2023-01-31 09:13:45

ⓒ 부천매일 (http://www.bcmaeil.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경기 부천시 옥길로 80 옥길브리즈힐 606 1501전화 : 010-6326-2290메일 : kjo91n@hanmail.net

사업자등록번호:130-30-81451정기간행물등록번호:경기 아-00020등록일:2005년11월8일발행인 겸 편집인:김정온청소년보호책임자:김정온

부천매일의 모든 콘텐츠(기사) 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 등을 금합니다.  저작권정책지적재산 보호정책

Copyright ⓒ 부천매일.  All Rights reserved.